본문 바로가기
Moon's life

코로나(COVID-19) 오미크론 변이란?

by MoonAndStars 2021. 11. 29.
반응형

 백신 접종 완료로 인해 위드 코로나로 이제 일상 복귀, 해외여행 기대감 등이 고조되던 중에 오미크론이 터져서 영국 네덜란드도 다 뚫리고 해외노선 운항 재기가 연기되는 등 급변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이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위의 표는 그리스 알파벳입니다.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정도는 수학시간 등에서 자주 쓰이지만 은근히 그 이후 것들은 잘 모르고 잘 쓰이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안 익숙한데 오미크론은 그리스 알파벳 순서로 15번째입니다. 오미크론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15번째 변이라는 뜻이 아닌 13번째 변이 바이러스라는 뜻입니다. 

 

13번째 누랑 14번째 크사이는 넘어간 꼴이죠. 뮤변이 이후 오미크론으로 바로 간 것입니다. 왜 그렇게 되었냐 하면 WHO의 대변인 마거릿 해리스는 '낙인을 피할려고 지명이나 사람 동물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명명규칙에 따라 누랑 크사이를 넘어가고 오미크론을 썼다'라고 합니다. 우한 폐렴이다 뭐다 하다가 우한 얘기가 쏙 들어가고 코로나로 명명된 거랑 같은 이치죠. 

 

 일각에서는 xi가 시진핑의 시라서 그렇게 되었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코로나 초창기도 그렇고 WHO가 중국 눈치를 많이 보는 듯합니다.

 

 원래부터 베타 변이라고 명명한 것도 같은 의미입니다. 우한 폐렴, 영국 변이, 남아공발 변이라는 표현 대신 지난 5월 그리스 알파벳을 붙여서 명명하기 시작한 게 오미크론까지 온 것입니다. 만약 오메가까지 간다면 새로운 이름 체계를 도입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오미크론은 아프리카 보츠나와에서 제일먼저 발견되었고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도 다른 나라들도 입국을 제한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오미크론이 보츠나와에서 발생한 것을 근거로 백신 접종의 독점 불균형이 이런 사태를 초래했다는 시선도 잇습니다. (20개국이 백신의 89%를 독점)

반응형

 

 마지막으로 유럽 EU는 백신 패스의 유효기간을 9개월로 제안하였습니다. 저 말대로라면 9개월마다 한 번씩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건데 걱정되는군요

 

 

 

반응형

댓글